BMSe
BMSE는 기존에 있던곡의 노트를 생성하거나
새로운 곡을 창작 할때 필요한 프로그램 입니다.
이 bmse로 만든 bms파일들은 흔히들 오투매니아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게임으로 즐기실수있습니다.
혹시 오투매니아가 없으시다면
여기서 다운받으실수 있어요~ 되도록이면 1.3한글버젼을 받도록 합시다.
일반다운로드 클릭하시면 네이버자료실처럼 간편하게 다운받으실수있습니다.
가입같은것은 필요없어요.. 믿으십시오 제발.
오투매니아 프로그램에 대한 항의로인해 호스트서버 주소를 삭제합니다.
죄송합니다.
우선 bms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BMSE 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bmse는 파일첨부해 놓았습니다. 일단 다운받아주세요~
BMSE보다 더 좋은 프로그램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 지식 내에서는 이게 최선이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제가 첨부해놓은 알집을 깨시면 다음 사진과 같이 총 2개의폴더와 1개의 exe파일과 2개의 ini 피일이 있을겁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BMSE.exe!!! 이게 있어야 실행시킬수 있어요.
물론 나머지 파일도 중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bmse를 처음 실행시킬때 오류가 발생 하는것을 리포트 하였습니다.
해결 방안 : bmse사용전 VB런타임 R7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VB런타임R7 패치 : (http://blog.naver.com/raequeam/90080290120)
...패치를 마치셨다면
이제 BMSE.exe파일을 실행시켜봅시다.
자~ 이제 설명들어갑니다.
우선 맨위를 보시면 이렇게 되어있죠?..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⑪ ⑫ ⑬ ⑭ ⑮
①은 아시다시피 텅빈 파일 1개를 새로 만드는겁니다.
②는 열기이고 기존에 만들었던 BMS파일을 불러올수있습니다.
③은 저장기능입니다.
④는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인데 똑같은 내용이지만 다른이름으로 저장할때 쓰입니다.
⑤는 선택, 영역 지정과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⑥은 쓰기모드입니다.
⑦은 거의 쓰이지는 않지만 지우기모드입니다.
⑧은 실행기의 종류인데 다운을 받으셔야지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실행기(uBMplay) 다운로드(http://blog.naver.com/raequeam/90063836557)
⑨는 ⑧의 실행기를 사용해서 처음부터 재생하는 기능입니다.
⑩은 ⑧의 실행기를 사용해서 현재 보이는 곳부터 재생하는 기능입니다.
⑪은 ⑧의 실행기가 실행되고있는 도중에 정지시키는 기능입니다.
⑫는 한 구간을 등분한곳을 등분한 개수인데 이 수가 늘어날수록 줄의간격은 좁아지고 줄의갯수는 늘어납니다.
⑬은 한 구간을 등분하는 갯수이며 이것도 수가 늘어날수록 줄의간격은 좁아지고 줄의갯수는 늘어납니다.
⑭는 줄의 갯수는 상관없이 보기편하게 확대시키는 기능입니다.
⑮도 마찬가지로 칸의 갯수는 상관없이 확대시키는 기능입니다.
참고로 저는 지울때 귀찮아서 오른쪽 마우스클릭으로지웁니다 만약 안될때는
"오른쪽 클릭으로 오브젝트 지우기(R)" 를 체크하시면 될겁니다.
이제 오른쪽을 보시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뜻하는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플레이 레벨은 아시다시피 난이도를뜻하는거고요
#BPM은 속도를 뜻하는겁니다. #BPM 수치가 증가할수록 노트가 내려오는 속도는 빨라지겠죠?
아래쪽을보시면
이렇게 되어있는데 BGA는 사진이나 그림을 넣는거고
wAV는 음악파일을 넣는곳입니다
..
이중에서 박자는 건드리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오투매니아에서 돌릴때 박자가 안먹히는경우가 있거든요 ;;
그리고 롱노트를 넣기위해서는 확장명령에서 #LNtype 1이라고 적어주셔야만 인식이 되겠습니다.
오른쪽은 설명끝~
이제 본격적으로 가운데를 집중해주십시오.
이 칸은 노트를 찍는곳으로 구동기에 표시되는곳입니다.
그리고 이칸에 찍힌 노트들은 각각 #wav?? 을 재생합니다.
위사진과 같은 경우에는 #wav01을 재생하겠죠?
※만약 롱노트를 넣으시고 싶으시다면 shift를 누른상태에서 노트를 입력하시면 초록색 노트가 생깁니다.
만약 이런식으로 노트를 생성하셨다면 노트는 다음과 같이 나오게됩니다.
이렇게 세로로 2개의 초록색 노트가 연결이 됩니다.
다음은 bpm 을 변경하는곳입니다.
이곳은 속도를 조절하는곳인데
만약 bpm칸의 한 지점에 10이라는 수치를 입력하시면 그 지점부터 속도가 10으로 진행되게됩니다.
하지만 #wav?? 가 재생되는 속도에는 변함이 없기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한마디로 노트의 진행속도가 변한다는 뜻입니다.
STOP칸은 진행되는것을 일정시간만큼 중지시키는칸인데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이칸에 작성된 #wav??들은 노트들은 플레이할때 나오지않지만 소리는 선택된 지점에서 나오게되어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후에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시기바랍니다.
참조 :
uBMplay 다운로드 : (http://blog.naver.com/raequeam/90063836557)
bmse 추가설명 : (http://blog.naver.com/raequeam/90063864922)
bmse 사용전 필수 설치 : (http://blog.naver.com/raequeam/90080290120)
bmse로 제작한 작품들..(노트+효과음 삽입)
뒤틀린시간의길 3&4 <EZ> : (http://blog.naver.com/raequeam/90063965048)
뒤틀린시간의길 3&4 <NM> : (http://blog.naver.com/raequeam/90063965225)
뒤틀린시간의길 1&2 Full Edition.ver : (http://blog.naver.com/raequeam/90077171944)
하츠네 미쿠 - 폽핍포 <EZ> : (http://blog.naver.com/raequeam/90064258178)
하츠네 미쿠 - 폽핍포 <NM> : (http://blog.naver.com/raequeam/90064258369)
하츠네 미쿠 - 폽핍포 Full Edition.ver(http://blog.naver.com/raequeam/90078560712)
Identity Part.2 <Instrumental.ver + Key.ver> : (http://blog.naver.com/raequeam/90077125410)
뚝배기Zone <visualzed> : (http://blog.naver.com/raequeam/90079633983)
Identity Part.2 [proto.1.ver] : (http://blog.naver.com/raequeam/90079301553)
Identity Part.2 [proto.2.ver] : (http://blog.naver.com/raequeam/90079302752)
K-on 오프닝.Mr.ver : (http://blog.naver.com/raequeam/90079233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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